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코코아소프트

Big Bubble RPA

최종 수정일: 2019년 6월 14일

RPA는 현재 C레벨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비즈니스 리더는 사람이 하는 모든 일상 업무에 AI가 제공하는 로봇으로 자동화를 적용할 수 있길 바라지만 실제로는 봇의 능력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오해가 많이 있습니다.

작년에 Deloitte가 실시한 400 개 글로벌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의 63%가 RPA 프로젝트의 납기일을 맞추지 못했다고 합니다. 성공한 업체의 경우, 예상보다 오래 걸린 봇 구현으로 투자 수익 (ROI)이 지연되었으며 초기 RPA 프로젝트의 30 ~ 50 %가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RPA 산업은 작년에 비해 60 %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심지어 투자 시장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RPA는 틀렸다 - 비현실적인 기대차가운 현실과 뜨거운 RPA, 회사가 RPA의 가치를 가장 잘 발휘할 수있는 방법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현실성있는 고찰이 필요할 때 입니다.


RPA는 틀렸다 - 비현실적인 기대

적절히 사용하면 RPA는 전략적 변화 주도에서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잘못 접근하면 레거시(Legacy) 시스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자동화를 시도하기 위해 많은 봇을 사용해 한번에 많은 비용 절감을 추구한 조직은 RPA에 실패했습니다. 대부분의 로봇은 작업을 자동화하도록 설계 되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거나

재설계 해야하는 변형 요구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방대한 RPA 프로세스 구현을 통해 큰 수익을 기대하는 비즈니스 리더는 크게 실망하곤 합니다. 이는 조직에서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 오류, 자동화하려는 프로세스의 복잡성, 무인 로봇을 완전히 통합하고 자동화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과소 평가하는 데에서 문제가 시작되기 때문이죠.

또, RPA 구현이 잘못 계획되면 추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nattended방식의 무인 RPA는 워크 플로와 프로세스를 분할하는 IT 스택이 연결되지 않은 레거시 응용 프로그램 그룹입니다. 또한 봇이 맞춤형 논리로 설계 되면 수정 및 확장이 어렵습니다. 중앙 집중식 규칙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의 이점이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사일로한 백그라운드 배치 프로세서가 되기 때문입니다.


RPA는 불량 프로세스를 스스로 고칠 수 없으며 빈약 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무인 RPA를 사용하려고 할 때 프로세스가 개선되지 않을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와 병목 현상이 새로운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RPA를 도입하기에 앞서 기존 프로세스를 재평가해 프로세스를 수정하거나 재설계하는 작업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RPA가 성공한 곳 - 반복 작업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로봇을 사람이 일하는 데스크탑 작업 공간에 통합함으로써 반복적이고 가치가 낮은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고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완료하는 로봇과 더 복잡하고 미묘하며 가치가 높은 작업에 집중하는 사람상호 보완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RPA에 대해 생각하고 구현하는 올바른 방법


그저 "RPA가 필요하다"고 말하기만 하는 대신, 우리는 조직의 상호 연결된 프로세스가 자동화되는 방법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첫째로, 원하는 결과를 파악 하기위한 디자인 사고 방식이 필요하며 판매, 서비스, AI / 의사 결정 및 로보틱스를 통합된 전체 워크 플로우로 인지하고 프로세스 자동화, 사례 관리, 전자 메일 자동화, 앱 개발, API 및 데이터 용 시스템을 함께 조정하여 RPA활동에 참여시켜야 합니다.


둘째, 100 % 자동화를 달성하여 직원감소하는 프로그램을 생각하는 대신 모든 직원을 위한 기본 작업 자동화 수준에 중점을 둡니다. 그런 다음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는 데 집중합니다. 많은 조직에서 직원은 일련의 매우 복잡한 워크 플로 또는 결정을 담당하므로 전체를 자동화로 대체하기가 어렵지만 거의 모든 직원이 수행하는 저비용의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면 생산성이 향상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전자 형식에서 다른 전자 형식으로 정보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프로세스는 지원되는 데스크탑 로봇을 사용하여 수 초 또는 수 분의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수백, 수천 또는 수만명의 직원으로 확장한다면 ROI는 즉각적으로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조회수 45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카카오톡 아이콘1.png
bottom of page